제 851호
  


[창간 18주년 기념 특별 좌담회-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의 가치 ‘급부’에서 ‘경험’ 대전환”  2020-06-29 15:28 
이번 좌담회에는 한화생명에서 상품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성윤호 상품개발팀장(상무), 삼성전자·한국 아마존 등을 거쳐 지난 2018년부터 교보생명에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는 권창기 디지털지원실장(전무), 올해부터 KB손해보험 디지털전략본부를 이끌고 있는 최낙천 디지털전략본부장(상무), GA업계에선 ARK컨설팅 ...

[코로나19 사태, 보험산업의 ‘미래를 엿보는 창’으로 활용하자]“위축된 보험판매시장이 신성장동력 될수도”  2020-06-29 04:09 
[한국보험신문=류상만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상을 바꿔놓고 있다. 보험산업도 직격탄을 맞았다. 우선 신계약이 급감했다. 영업현장에서는 고객과 상담조차 못하는 상황이라고 하소연한다. 정상적인 대면활동을 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자격시험을 치르지 못해 설계사 충원도 쉽지 않다. 언택트...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언택트’가 ‘노멀’… 비대면 시스템 잰걸음  2020-06-29 04:05 
[한국보험신문=이연훈 기자]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와 비대면(Untact) 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면활동이 주류인 보험산업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노멀(Normal)이 될 비대면 보험환경에 대비를 서둘고 있다. 보험사마다 고객과의 상담에서부터 청약, 계약관리, 보험금 청구, 지급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교통비·렌터카 간편요청시스템’  2020-06-29 04:04 
[한국보험신문=성기환 기자]삼성화재는 자동차보험 사고처리 과정에서 고객이 직접 교통비나 렌터카를 신청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교통비·렌트카 간편요청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언택트 보험서비스로 평가되는 이 시스템은 고객에게 보내는 카카오 알림톡이나 문자 메시지에 링크를 포함시켜 원하는 서비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교보생명 ‘라이브톡 화상상담 서비스’  2020-06-29 04:04 
[한국보험신문=이연훈 기자]교보생명은 언택트(Untact·비대면)와 디지털라이프 트렌드에 맞춰 화상 재무설계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 디지털 서비스 혁신을 통해 온택트(Ontact·온라인을 통한 연결) 마케팅을 강화한 것이다. 교보생명은 코로나19 여파로 요즘 웰스매니저(WM)들이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고 화상을 통해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영상상담 서비스’  2020-06-29 04:03 
[한국보험신문=성기환 기자]DB손해보험은 업계 최초로 직접 면담을 하지 않고 고객 및 정비업체와 고화질 영상전화 통화망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난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DB손보 ‘자동차보험 영상상담 서비스’는 사고현장 출동요청 서비스의 불만사항 중 하나인 ‘지연출동’을 해소하고, 요청 시 보상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한화생명 ‘클레임 AI 자동심사 시스템’  2020-06-29 04:02 
[한국보험신문=이연훈 기자]한화생명은 지난 1월 보험업계 최초로 보험금 지급 여부를 클라우드에서 AI(인공지능)가 실시간으로 심사하는 ‘클레임 AI 자동심사 시스템’을 도입했다. AI를 활용한 방식은 머신러닝과 알파고의 핵심기술로 알려진 강화학습을 통해 시스템이 스스로 보험금 지급결정과 관련된 룰을 만들고 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삼성생명 ‘보험상담 인공지능(AI) 서비스’  2020-06-29 04:02 
[한국보험신문=박상섭 기자]삼성생명은 계약 조회는 물론이고 보험계약대출까지 가능한 인공지능 챗봇 ‘따봇’을 지난 2018년 5월 론칭했다. ‘따뜻한 챗봇’이라는 의미를 담은 따봇은 시나리오에 기반해 한정된 답변을 제공하는 1세대 챗봇과는 달리 문맥을 이해하며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2세대 챗봇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메리츠화재 ‘세일즈 챗봇 서비스’  2020-06-29 04:01 
[한국보험신문=성기환 기자]메리츠화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정보기술(IT)을 고객 대응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보험 가입자들에게 보다 나은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월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선보인 ‘세일즈(sales) 챗봇’이 대표적이다. 세일즈 챗봇은 기존에 정해진 패...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KB손해보험 ‘모바일통지서비스’  2020-06-29 04:00 
[한국보험신문=이연훈 기자]KB손해보험은 지난 8일부터 KT와 제휴해 고객 알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모바일통지서비스’를 보험업계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모바일통지서비스는 보험계약자의 정보와 통신사의 최신 휴대폰 가입 정보를 매칭해 모바일 안내장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안내장이 타인에게 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한화손보 ‘LIFEPLUS맘더한어린이보험’  2020-06-29 03:59 
[한국보험신문=성기환 기자]한화손해보험은 월 3500원의 보험료로 만 0세~10세의 어린 자녀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감염, 수술, 골절을 집중 보장하는 온라인 전용 장기상품 ‘LIFEPLUS맘더한어린이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한화다이렉트 홈페이지와 모바일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이 상품은 ▲수족구진단비(연간 1회, 5만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NH농협생명 ‘언택트 특화 미니보험 상품’  2020-06-29 03:58 
[한국보험신문=성기환 기자]NH농협생명은 지난 19일 온라인 전용 상품인 ‘NH온라인뇌심장튼튼보험(무)’을 출시했다. 이번 온라인 전용 상품 출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소비가 부각됨에 따라 기존 온라인 암보험과 더불어 3대질병 보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군을 강화한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현대해상 ‘휴대폰 직접서명 인증서비스’  2020-06-29 03:57 
[한국보험신문=이연훈 기자]현대해상은 업계 최초로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본인 인증 방식인 ‘휴대폰 직접서명’ 서비스를 자체 개발해 지난 2017년 3월부터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대해상의 휴대폰 직접서명 인증서비스는 고객이 계약체결을 위한 본인 확인 때 종이서류에 서명하는 것과 유사하게 모바...


 
 
 
    
  
 
이름 보험사 전체
강영구 금융감독원 본부장
강형구 변호사
고평석 경남대학교 교수
양두석 손해보험협회 상무
김성태 연세대학교 교수
김현철 한경와우에셋 대표
김형기 동부화재 전문위원
류건식 보험연구원 박사
류근옥 서울산업대학교 교수
류성경 동서대학교 교수
박창종 생명보험협회 부회장
박한철 생명보험협회 상무
손재권 동부화재 부사장
송철한 전 보험연수원 부원장
스튜어트 솔로몬메트라이프생명 사장
신수식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심만섭 삼성SIS손해사정(주) 대표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오영수 보험연구원정책연구실장
이경룡 서강대학교 교수
이계연 한화손해보험 상무
이계진 국회의원(한나라당)
이봉주 경희대학교 교수
이원돈 대구대학교 교수
이윤선 현대해상 경영본부장
이치호 에셋마스터 회장
정의화 국회의원(한나라당)
정진호 경쟁력평가원 원장
정호열 성균관대학교 교수
정홍주 성균관대학교 교수
조해균 한양대학교 교수
주창돈 삼성금융연구소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