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22호
 
[2019 한국보험학회...
[2019 한국보험학회...
[2019 한국보험학회...
[2019 한국보험학회...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보험상식 Q&A <68>]해외여행 때 챙겨야 할 금융 꿀팁

Q.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해외여행을 나갈 때 반드시 챙겨야 할 금융팁에는 어떤 게 있는지요?
[한국보험신문]직장인 C씨(28)는 뉴질랜드로 가족여행을 떠났다. 그는 여행 중 수영장에서 넘어져 다리가 부러지는 사고를 당했다. 곧바로 현지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았으나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200만원의 치료비를 부담해야 했다.

A.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의의 사고에 대비해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은 단기 체류(3개월 이내)나 장기 체류(3개월~1년 미만, 1년 이상) 등 여행기간에 맞춰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여행자보험은 여행 중 일어난 신체 상해, 질병 치료, 휴대품 도난, 배상책임 손해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특히, 해외여행 중 현지 병원에서 통원 치료 등을 받게 되면 귀국 뒤 보험금 청구를 위해 진단서, 영수증, 처방전 등 관련 증빙서류를 반드시 챙겨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휴가철을 맞아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해외여행 때 챙겨야 할 금율꿀팁’을 안내하고 있다.

먼저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을 이용해 환전할 것을 권한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을 신청하고 집에서 가까운 영업점에서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모바일 앱을 이용해 환전하게 되면 환전 수수료를 최대 90%까지 할인해주고 있다. 또 일정 금액 이상 환전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무료 여행자보험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이중 환전으로 인한 환전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 등의 통화는 국내에서 현지 통화로 환전하는 것보다 미국의 달러화로 환전한 뒤 현지에 도착해서 현지 통화로 환전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통화는 유통 물량이 적어 환전 수수료율이 4~12%로 높은 수준이고, 환전 때의 할인율도 미국 달러화가 높다.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는 현지 통화 결제를 권장한다. 해외에서 원화로 물품대금을 결제하게 되면 원화결제 수수료(약 3~8%)가 추가된다. 특히, 한국에서 해외 호텔 예약 사이트나 항공사 홈페이지 등에 접속해 결제할 때는 원화결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카드 부정사용이 발생하면 카드사에 보상을 신청해야 한다. 카드 분실이나 도난 신고 접수 시점으로부터 60일전 이후에 발생한 부정사용 금액은 카드사에 원칙적으로 보상책임이 있다. 다만,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비밀번호를 누설했거나 카드 등을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에는 카드 이용자가 책임을 져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출입국 정보 활용 동의 서비스’를 통해 부정사용을 예방할 수 있다. 카드사와 법무부 출입국관리국은 출입국 여부 관련 정보를 공유해 본인이 국내에 있을 경우 해외에서의 신용카드 승인을 거절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도 모르게 카드가 위조나 변조로 귀국 뒤 부정사용을 예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 1회 신청으로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관리자 insnews@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8-06 22:28:10 입력.




NH농협생명, 고객패널 제안 반영한 서...
교보생명, 장애인 자립 돕는 ‘함께하...
메리츠화재, 노원구 상계동서 ‘사랑...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이번엔 국...
문재인케어 시행 뒤 실손 손해율...
무해지 보험시장 놓고 행보 달라...
[2019 한국보험학회 정책세미나]...
흥국화재 ‘사랑의 연탄’ 나눔...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