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77호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알아두면 돈되는 보험이야기 <138>]운전자보험료는 어떻게 결정되나
운전자보험료는 운전자의 직업 내용, 사고보상 내용 및 보험만기시 돌려받는 금액 등에 따라서 결정된다.

보험기간 도중에 운전자의 직업 내용이 변경되면 보험료가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다.

운전자보험료를 결정하는 4가지 요소를 알아보자.

■자가용 차량보다 영업용 차량의 보험료가 훨씬 비싸다.

영업용 차량은 자가용 차량보다 운전하는 시간 및 거리가 비교할 수 없이 많기 때문에 보험료도 훨씬 비싸다. 자동차보험료 역시 영업용 자동차가 훨씬 비싼데 운전자보험료도 마찬가지다. 운전하는 시간과 거리가 많다면 당연히 사고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운전자 직업의 위험도가 낮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다.

운전자보험은 상해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해와 부상치료비를 보상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직업 내용에 따라 보험료의 차이를 둔다.

사고 발생 확률이 낮은 직업은 보험금이 지급될 확률도 낮기 때문에 보험료가 내려간다. 사고 발생 확률이 높은 직업이라면 물론 보험료가 올라간다.

자가용 차량만 운전하는 운전자의 직업은 사무직·기술직·위험직 등 3가지로 구분하는데, 사무직의 보험료가 가장 저렴하며, 기술직은 사무직보다는 조금 비싸지만 위험직보다는 싸고 위험직은 보험료가 가장 비싸다.

■사고 보상을 많이 받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운전자보험은 보험사의 상품별로 보상항목, 보장범위 및 보상금액이 다르다. 보상항목이 많고 보장범위가 넓고 보상금액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고 그 반대의 경우는 보험료가 내려간다.

보상항목·보장범위 및 보상금액을 얼마로 선택할 것이냐는 운전자마다 달라져야 하며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부분이다.

운전자에게 불필요할 정도로 과잉 보장을 받으면 괜히 다른 운전자의 보험료만 보태주는 것이며, 운전자에게 정작 중요한 필수 보장을 빼면 보험에 가입하는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만기환급금이 적을수록 보험료는 내려간다.

요즘 판매되는 대개의 운전자보험은 보험기간이 끝날 때 일정액을 돌려준다. 이 만기환급금은 운전자가 보험기간 동안 낸 보험료 중에서 일부를 적립한 것이므로 동일한 보장을 받는 상품이라도 적립하는 보험료가 적으면 그 만큼 보험료가 내려가게 된다.

물론 적립하는 보험료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간다.

그러나 보험료를 낮추는 쪽으로만 보험을 가입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왜냐하면 일부 상품은 보험료가 높은 경우에만 보상항목을 늘릴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인슈넷>


<대한민국 대표 보험신문>
한국보험신문 류현승 실장


류현승 기자 ysm5279@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9-11-29 23:39:06 입력.




외국사 고배당 두고 갑론을박 “국부...
하루 사이 기온 ‘뚝’… 손보업계 “...
생·손보협회, 2018 보험범죄방지 유...
삼성家 조직개편 키워드 ‘소비자...
배타적사용권 상품 출시 지난해 ...
[한국보험신문 선정 2018년 보험...
정치권 인사 보험연수원장 ‘정피...
“내겐 아직 가야할 길이 남아...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