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77호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알아두면 돈되는 보험이야기 <136>]보험료 손해없이 돌려받는 법<上>

홈쇼핑에서 판매한 보험 민원이 급증하면서 금융감독원이 일제 점검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보험 민원은 홈쇼핑 뿐만 아니라 설계사가 판매한 상품에서도 꾸준히 발생한다.

그 이유는 보험이 무형 상품인 점에도 있지만 부실판매를 예방하려는 노력이 보험사에게 부족한 탓이 더 크다.

알다시피 보험은 총구입비가 매우 비싸고 보험계약자별로 보장이 다른 맞춤형인데다가 사용기간이 20년 이상인 상품이기 때문에 내용을 잘 파악하고 가입해야 한다.

아래의 내용은 어느 보험약관에 나와 있지만 판매자가 잘 설명해주지 않는데 다가 보험가입 후 보험약관을 받을 때까지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상식으로라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가입 후 15일 안에는 ‘무조건’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개인이 가입한 생명보험, 장기손해보험 및 자동차보험은 ‘청약을 한 날 또는 제 1회 보험료를 납입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무조건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가입한 후 뭔가 석연치 않다거나 보험료 부담이 큰 것 같다면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청약을 철회하는 이유를 보험사에 설명할 필요는 없다.

간혹 청약을 철회하면서 설계사에게 타격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있지만 설계사는 판매수당을 받지 못할 뿐 다른 불이익은 없다.

주의할 점은 ‘청약을 한 날 또는 제 1회 보험료를 납입한 날로부터 15일 이내’라는 기한을 꼭 지키는 것이다.

이 기한을 넘기면 청약을 철회할 수 없기 때문에 보험료를 환급받기 어렵다.

단지 전화로만 보험사에 연락하여 청약철회 의사를 밝힌다면 나중에 분쟁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청약철회 의사는 보험사의 본/지점을 방문하거나 혹은 등기우편을 보내서 밝히는 것이 안전하다.

등기우편으로 보낼 때는 보험 가입시 받은 ‘가입자 보관용 청약서’에 있는 ‘청약철회 청구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그런 서류가 없다면 임의의 양식에 보험가입 내용, 청약철회 의사, 가입자 서명 등을 작성하여 보내도 무방하다. (자동차보험의 경우에는 보험료영수증 원본을 첨부해야 됨.)

청약을 철회한 후 환급받는 보험료는 아래와 같이 보험상품에 따라 달라진다.

◆생명보험 및 장기손해보험

15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고 아무 손해 없이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보험사가 청약철회를 접수받고도 지체한다면 약관대출이율을 보험료에 복리로 가산하여 환급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계약의 경우에는 이자를 가산하지 않음.)

◆자동차보험

15일 이내에 임의보험(대인배상Ⅱ, 자기신체손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에 한해서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다만 가입일로부터 청약철회일까지의 보험료는 일할로 계산하여 공제하고 만일 청약철회일 이전에 사고보상을 받았다면 철회할 수 없다.

보험사가 청약철회를 접수받고도 3일 이내에 보험료를 환급하지 않는다면 보험개발원이 공시한 정기예금이율을 가산한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

법에 의해 가입이 강제되는 의무보험(대인배상Ⅰ 및 대물배상)은 청약을 철회할 수 없다.<계속>

<인슈넷>



<대한민국 대표 보험신문>
한국보험신문 류현승 실장


류현승 기자 ysm5279@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9-11-15 23:31:31 입력.




외국사 고배당 두고 갑론을박 “국부...
하루 사이 기온 ‘뚝’… 손보업계 “...
생·손보협회, 2018 보험범죄방지 유...
삼성家 조직개편 키워드 ‘소비자...
배타적사용권 상품 출시 지난해 ...
[한국보험신문 선정 2018년 보험...
정치권 인사 보험연수원장 ‘정피...
“내겐 아직 가야할 길이 남아...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