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77호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알아두면 돈되는 보험이야기 <110>]태아보험에 대해 잘 모르는 것들

태아보험은 태아의 ▲선천성 이상 ▲저체중 출산 ▲주산기 질병 ▲신체 장해 등 4가지에 대해 보장을 하는 상품이다.

태아보험은 상품의 특성상 보험사의 상품별로 보장하는 가지수가 달라질 수 있고, 보장금액도 차이가 있으므로 가입시 여려가지를 고려해야 할 내용이 있다.

태아보험은 생명보험의 경우 임신 16주 이상부터 가입할 수 있다. 손해보험은 임신 주수와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다.

다만 각 보험사의 상품별로 임신 주수에 따라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담보 및 보험가입금액이 다르다.

태아보험을 가입한 상태에서 아이가 태어나면 보험증권에 태아로 기입돼 있는 부분을 아이의 이름으로 변경해 주는 것을 태아 등재라고 한다.

태아보험은 가입할 때 아이의 성별을 남자인 것으로 가정하기 때문에 만약 태어난 아이가 여자라면 그동안 불입했던 보험료의 일부를 통장으로 돌려받게 되며, 다음 달부터는 여아의 보험료를 내게 된다.
참고로 남아의 보험료가 여아의 보험료보다 비싸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태아보험은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에서 큰 차이가 난다.

손해보험은 실제 치료비를 보상하는 방식이며, 생명보험은 미리 정한 고액의 금액을 보상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많은 가입자들이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을 패키지 형태로 가입하고 있다.

손해보험의 경우, 출생시 2.5㎏ 이하의 신생아를 출산해 인큐베이터 사용시 3~60일 한도로 입원일당을 지급한다.

출생시 2.0㎏ 이하인 신생아가 출생 후 30일 이상 생존시 축하금을 지급한다.

신생아가 주산기 질병을 원인으로 출생 후 1년 이내에 병원에 4일 이상 입원시 120일 한도로 입원일당을 지급한다.

임신 중 및 출산 후 42일 이내에 산과 질병으로 산모가 사망시 위로금을 지급한다.

산모가 산욕기 합병증으로 4일 이상 입원시 입원일당을 지급한다 .

반면, 생명보험의 경우 태아가 신체마비, 뇌성마비 등의 장해 상태로 출생하거나 저체중으로 출생해 인큐베이터를 이용할 경우 일정한 금액의 진단금을 지급한다.

신생아가 선천성 기형 및 질병으로 수술하거나 개흉 및 비개흉으로 심장 수술을 할 경우 일정한 금액의 수술비를 지급한다.

신생아가 선천성 기형 및 질병으로 입원하거나 주산기 질병으로 입원할 경우 일정한 금액의 입원비를 지급한다.

<인슈넷>


<대한민국 대표 보험신문> 한국보험신문



관리자 insnews@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9-04-10 16:37:29 입력.




외국사 고배당 두고 갑론을박 “국부...
하루 사이 기온 ‘뚝’… 손보업계 “...
생·손보협회, 2018 보험범죄방지 유...
삼성家 조직개편 키워드 ‘소비자...
배타적사용권 상품 출시 지난해 ...
[한국보험신문 선정 2018년 보험...
정치권 인사 보험연수원장 ‘정피...
“내겐 아직 가야할 길이 남아...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