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77호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알아두면 돈되는 보험이야기 <109>]정기 vs 종신 vs 변액유니버셜보험
생명보험은 기본적으로 정기보험과 종신보험 등 2가지 종류가 있다.

그러나 종신보험의 변형된 형태로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와 보장금액을 조절할 수 있는 유니버셜보험이 있다.

유니버셜보험이 다시 변형된 형태로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의 적립금 부분에 대한 투자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변액유니버셜보험이 있다.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미리 가입기간을 정해 그 동안만 보장한다.

피보험자가 가입기간 동안 사망하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데, 가입기간의 종류는 보험상품별로 다양해 예를 든다면 10년, 20년, 60세 등과 같다.

정기보험의 사망보험금은 (특약이 없는 한) 처음 가입시점과 달라지지 않은 채 가입기간의 끝까지 유지된다.

대개의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다양한 특약을 첨부해 질병 및 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


■종신보험

종신보험은 가입기간이 종신이다. 종신보험은 언젠가 피보험자가 사망하게 되면 약정된 보험금을 지급한다.

종신보험은 환급금을 적립해 나가며 약관대출이 가능하다.

가입자는 대출금액에 대한 이자를 납입해야 되며, 사망보험금에서 대출받은 금액을 상계한다.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은 (특약이 없는 한) 처음 가입시점과 달라지지 않은 채 가입기간의 끝까지 유지된다.

다양한 특약을 첨부해 질병 및 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


■유니버셜보험

유니버셜보험은 종신보험에서 변형된 것이다.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의 납입금액과 납입시기를 조절해 환급금의 총액을 변경하거나 반대로 환급금을 조절해 납입할 보험료를 변경할 수도 있다.

환급금은 보험가입자가 납입한 보험료와 보험사가 정한 이자에서 사망보험금 및 관리비용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이라고 볼 수 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유니버셜보험에서 변형된 형태로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의 환급금으로 적립되는 부분을 주식, 증권, 채권 등 금융시장의 어느 부분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환급금의 총액은 보험사의 투자 성과에 달라지며 보험사가 금액을 보증하지는 않는다.

<인슈넷>


<대한민국 대표 보험신문> 한국보험신문



관리자 insnews@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9-04-05 23:28:06 입력.




외국사 고배당 두고 갑론을박 “국부...
하루 사이 기온 ‘뚝’… 손보업계 “...
생·손보협회, 2018 보험범죄방지 유...
삼성家 조직개편 키워드 ‘소비자...
배타적사용권 상품 출시 지난해 ...
[한국보험신문 선정 2018년 보험...
정치권 인사 보험연수원장 ‘정피...
“내겐 아직 가야할 길이 남아...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