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22호
 
[2019 한국보험학회...
[2019 한국보험학회...
[2019 한국보험학회...
[2019 한국보험학회...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보험상식 Q&A <125>]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 요구하는 전화 받게 되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10계명-

Q. 보이스피싱 피해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검찰 수사관을 사칭하는 사기범 A씨로부터 “검거한 범인이 피해자의 은행계좌를 대포통장으로 이용했다”고 알려왔다. 그는 그러면서 피해자 계좌의 안전조치가 필요하니 금융감독원에서 관리하는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면 안전하다고 피해자를 속였다. 사기범 A씨는 자신의 대포통장으로 자금이체를 유도했다.


A.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검찰, 경찰 등 정부기관은 어떤 경우에도 전화로 자금이체나 개인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정부기관을 사칭해 자금이체 등을 요구하면 100%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해 전화를 끊고 해당기관에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10계명’을 안내하고 있다. 전화 혹은 문자를 이용한 대출 광고는 대출 빙자형 보이스피싱 가능성이 높으므로 실제 금융사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또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한다.

저금리 대출을 위해 고금리 대출을 권유하면 100% 보이스피싱이다. 금융회사는 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 고금리 대출을 먼저 요구하지 않는다. 또 대출금을 상환할 때에는 해당 금융사의 계좌번호가 맞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납치, 협박 전화를 받은 경우에는 자녀의 안전부터 먼저 확인해야 한다. 사기범의 요구대로 금전을 급하게 입금하기보다는 먼저 준비해둔 지인들의 연락처를 이용해 자녀가 안전하게 있는지 확인하는 게 우선이다.

채용을 이유로 은행계좌 비밀번호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한다. 기업의 채용과정에서는 급여계좌 개설이나 출입증 등에 필요한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급여계좌 등록은 취업이 확정된 뒤에 이뤄지는 게 일반적이다.

가족이나 지인 등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하면 본인 확인부터 한다. 가족 등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유선으로 한 번 더 본인 확인을 하도록 한다. 이때 상대방이 본인 확인을 회피하면 금전 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이메일, 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한다.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파일이나 문자를 클릭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돼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악성코드 감염은 금융거래 때 파밍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금감원 팝업창이 뜨고 금융거래 정보 입력을 요구하면 100% 보이스피싱이다. 인터넷 이용 때 인증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금감원 팝업이 뜨는 경우 이를 클릭하면 보안승급을 위해서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의 금융거래 정보를 입력하라고 요구하면 보이스피싱이다.

사기범에게 속아 자금을 이체한 경우 사기범이 예금을 인출하지 못하게 경찰이나 해당 금융사에 전화해 지급정지 조치를 해야 한다. 이후 경찰서를 방문해 피해 신고를 하고 금융사에 피해금 환급을 신청한다.

관리자 insnews@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10-13 22:39:12 입력.




NH농협생명, 고객패널 제안 반영한 서...
교보생명, 장애인 자립 돕는 ‘함께하...
메리츠화재, 노원구 상계동서 ‘사랑...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이번엔 국...
문재인케어 시행 뒤 실손 손해율...
무해지 보험시장 놓고 행보 달라...
[2019 한국보험학회 정책세미나]...
흥국화재 ‘사랑의 연탄’ 나눔...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