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77호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알아두면 돈되는 보험이야기 <61>]건강보험과 CI보험


건강보험은 무엇이고 CI보험은 또 무엇인가? 건강보험을 가입했는데도 CI보험에 또 가입해야 되나?

이런 의문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건강보험과 CI보험은 전혀 다른 종류의 상품이다.

두 상품이 모두 질병과 관계되지만 건강보험은 피보험자의 건강 회복을 전제로 하며, CI보험은 피보험자의 건강 회복 불능을 전제로 한다. 그 차이점을 알아보자.

◆건강보험=건강보험은 일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및 재해에 대해 수술비, 입원비, 치료비를 지급한다. 건강보험은 일상적인 질병 치료비를 주로 보장하지만 중대질병도 보장한다.

특히 중대질병에 대한 진단금이 고액인 것은 병원에서의 수술이나 투약 외에도 식이요법, 민간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을 시도할 비용이나 기타 부대비용 및 생활비를 지원하기 위해서이다.

즉 건강보험은 피보험자가 다시 건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험 상품이다.

◆CI보험=CI보험은 종신보험의 일종이다. 그러므로 CI보험도 피보험자가 사망할 경우 보험금을 지급한다.

다만 CI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하기 전이라도 중대한 질병, 중대한 수술, 중대한 화상 및 부식이 발생했을 때 사망보험금의 50~80%를 미리 지급한다.

즉 CI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보험금을 미리 받아서 치료비나 인생 정리자금으로 쓸 수 있도록 해 준다.

CI보험은 피보험자 본인이 사망보험금의 대부분을 지급받는다는 점에서, 사망보험금을 가족에게 지급하는 종신보험과 확연히 차별된다.

◆어느 상품을 가입해야 되나=건강보험과 CI보험은 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대체 관계가 아니다.

두 개를 모두 선택할 수 있는 보완 관계라고 볼 수 있다. 평소의 건강관리를 위해서라면 건강보험을 가입하라.

그러나 건강보험은 사망보장을 주목적으로 하는 상품이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마라.

물론 건강보험에 특약을 첨부해 사망보장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럴 바에는 사망보장을 주계약으로 하는 정기보험이나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종신보험을 가입한다면 이 때 CI보험과 비교해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인슈넷 제공>
관리자 insnews@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8-02-15 10:30:35 입력.




외국사 고배당 두고 갑론을박 “국부...
하루 사이 기온 ‘뚝’… 손보업계 “...
생·손보협회, 2018 보험범죄방지 유...
삼성家 조직개편 키워드 ‘소비자...
배타적사용권 상품 출시 지난해 ...
[한국보험신문 선정 2018년 보험...
정치권 인사 보험연수원장 ‘정피...
“내겐 아직 가야할 길이 남아...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