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94호
 
[보험계리사]몸값 치...
[보험계리사]올해 보...
[보험계리사]美서도...
[골프와 보험]막오른...
보험세상 > 보험과 생활
[알아두면 돈되는 보험이야기 (49)]생명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上)

보험상품은 단지 보장을 받으면 충분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상품처럼 유행·디자인·기능 등에 신경 쓸 이유가 없다.

생명보험의 경우에는 특히 장기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생명보험을 효과적으로 가입하는 방법을 3회에 걸쳐 알아 보자.

■‘건강상태’가 좋을 때 가입하라

지금 ‘건강상태’가 좋다면 속히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흡연을 하지 않고 혈압 및 비만지수가 정상이라면 건강체(우량체) 조건으로 가입해서 보험료를 더 낮출 수도 있다.

보험사는 병력이 있는 가입자에게 보험료를 할증시키거나 위험도가 높은 신체 부위 및 질병을 보장하지 않는 조건으로 가입시키고 있다.

똑같은 보험료를 내면서 보장이 줄어든다면 결국 보험료가 비싸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건강상태’가 좋을 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하는 길이다.

※위험한 직업군에 속할 경우 보험사는 청약을 거절하거나 보험료를 올려서 가입을 승인할 수 있다.

■보험료 ‘일시납입’을 검토하라

보험료를 일시에 납입한다면 높은 할인율이 적용되므로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의 경우에는 보험료 납입기간이 20년 또는 그 이상으로 긴 경우가 많고, 매월 보험료도 적지 않으므로 ‘일시납입’을 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어린이보험의 경우에는 보험료 납입기간이 짧고 보험료도 적은 편이므로 ‘일시납입’에 의한 절약방법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

※보험료를 ‘일시납입’ 했다가 중도 해약을 하는 경우에는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해지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만기환급’형으로 가입한다면 환급률이 100%인 상품을 선택하라

사람들은 대개 환급률이 100%인 상품의 월납 보험료가 1만원이라면 환급률이 70%인 상품의 월납 보험료는 7000원 정도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환급률이 70%인 상품의 실제 보험료는 7000원을 훌쩍 넘어간다.

그 예는 아래 표에 잘 나타나 있다. 30세 남자, 80세 보장, 20년 납입, 70% 만기환급형 주계약의 경우 100% 만기환급형과 비교하면 총납입보험료는 불과 110만원 가량을 덜 냈을 뿐이지만 만기환급금은 무려 448만원이나 덜 받게 된다. <계속>

<자료 : 인슈넷>
관리자 insnews@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7-10-19 11:03:38 입력.




지난해 보험사기 적발금액 7982억원…...
제12회 아시아 보험포럼 열려…디지털...
오렌지라이프, 애자일 조직 도입 1년...
지난해 보험사기 적발금액 7982억...
제12회 아시아 보험포럼 열려…디...
‘실손보험금 청구 간소화’에 보...
보험업계도 “강원도 산불 피해 ...
핑안보험 설계사들 “남이섬 너...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