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77호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한국보험신문 선정...
오피니언 > 보험칼리지
[정해균기자의 Insurance X-파일] 오른 자동차보험료, 알뜰하게 내려면…

Q. 서울에 사는 30대 남자 직장인입니다.

이번 달 부터 정비수가 인상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가 오른데 이어 내년부터는 가해자가 누구인지 모르는 사고로 차량이 피해를 봐 50만원이 넘는 보험금을 두번 이상 받은 운전자는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는 애기를 들었습니다.

오르기만 하는 자동차보험료,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이달부터 자동차 보험료가 정비수가 인상분이 반영되면서 손해보험사별로 평균 2.9~4.1% 올랐습니다. 또 가해자 불명의 사고를 당해 보험 처리를 한 운전자는 내년 1월부터 보험료를 10% 더 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보험사가 제공하고 있는 특약만 잘 활용해도 20~30% 가량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보험사들은 자가용 승용차에 대해 특정 연령 이상 운전자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특약을 이용하면 나이가 많을 수록 보험료가 싸집니다.

통상 운전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사고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전자의 인원 수를 줄일수록 보험료가 싸집니다. 혼자 운전할 경우 ‘기명 1인’ 특약을 선택하면 보험료는 가족운전보다 최고 28%, 운전자를 부부로 한정하면 보험료는 최고 20%까지 떨어집니다.

교통사고나 도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한 차량도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보험사가 운전석 에어백 장착때는 자기신체사고 보험료의 5~10%를, 조수석까지 장착할 때는 10~20%를 깎아줍니다.

미끄럼 방지 제동장치(ABS)를 장착한 차량은 전체 보험료의 2~3%가 할인됩니다.

다음다이렉트 등 일부 보험사는 위성추적시스템(GPS)을 설치하면 자기차량 손해 보험료의 0.7~5%를 깎아 줍니다.

삼성 제일 그린화재 등은 자동변속기 차량에 대해 전체 보험료의 3~3.3%를 할인해줍니다.

개인이 소유한 화물차와 승합차도 운전자의 범위를 본인, 부부, 가족 등으로 제한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 군대 운전병이나 기업, 관공서의 운전사로 일한 경력이 있으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차보험을 활용하는 것도 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를 낸 운전자에 대한 보험료 특별할증료율이 보험사나 사고별로 큰 차이가 있어 사고 경력자는 보험 계약때 이를 감안해야 합니다.

보험사들은 사고 유형에 따라 A~D 그룹으로 분류해 특별할증료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할증료율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음주나 뺑소니 사고 같은 A그룹의 경우 할증료율은 현대해상 50%, 쌍용화재 45%, 대한 제일화재 40%, 삼성 LG 동부화재 30%, 메리츠화재 25% 등 보험사에 따라 편차가 큽니다.

B그룹(중대 교통법규 위반 사고, 3년간 3회 이상 사고)의 할증료율은 메리츠화재 14%, 신동아화재 등은 15%로 낮은 반면 대한화재는 25%로 높은 편입니다.

C그룹(1회 200만원 이상 물적 사고 등)은 회사에 따라 3~10%, D그룹(1회 자기신체 사고 등)에 대해 제일 LG화재와 현대해상은 할증료율을 적용하지 않지만 나머지 보험사는 1~2%입니다.

정해균 기자 chung@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5-11-12 09:29:41 입력.




한화손해보험, 서울 화재피해세대 위...
교보생명, 이사회서 내년 기업공개(I...
외국사 고배당 두고 갑론을박 “국부...
2018 대산보험대상에 김성태 연세...
한국인 10명 중 6명 “은퇴 후 해...
삼성家 조직개편 키워드 ‘소비자...
배타적사용권 상품 출시 지난해 ...
“내겐 아직 가야할 길이 남아...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