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91호
 
[흥국생명 사회공헌...
“쿠키런과 즐겁게 ...
“행복해하는 아이들...
[보험과 스포츠]보험...
종합뉴스 > 특별기획
[연말정산, 이것이 궁금해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근로 제공기간중만 인정
오는 18일 20시 이후 자료를 수정하거나 추가 제출 불가능


[한국보험신문=강준성 기자]직장인 또는 자영업자로 돈벌이를 하고 있다면 누구나 연말정산 시즌을 맞이하게 된다. 매년 연말정산을 하고 있지만 할 때마다 궁금한 게 많아진다. 한 해 동안 다양한 상황에 맞딱드리기 때문이다. 이에 각종 상황에서 궁금할 수 있는 연말정산 정보들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Q : 시골에 살고 있는 부모님(장인과 장모 포함)에 대한 기본공제 가능한지?
A : 주거 형편상 따로 거주하나 실제로 부양하고 있으며, 다른 형제자매가 부모님에 대해 기본공제를 받지 않고, 소득요건(소득금액 100만원 이하)과 나이요건(60세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다.

Q :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납입한 금액을 소득공제 필요한 절차는?
A: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무주택 확인서를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최초 연도의 다음연도 2월말까지 저축취급기관에 제출한 경우에 공제가 가능하다.

Q : 1주택 보유 근로자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2017년에 가입했고, 다음 해 2018년 6월30일에 보유 주택 양도한 경우 2018년 저축 납입액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지?
A : 과세연도 종료일 현재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요건은 충족하나, 연도 중 1주택을 보유한 사실이 있으므로 2018년 연말정산 시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액을 공제받을 수 없다.

Q : 신용카드로 승용차를 구입한 경우 소득공제가 가능한가?
A : 신규로 출고되는 자동차를 신용카드 등으로 구입하는 경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만, 중고자동차를 신용카드 등으로 구매하는 경우 구입금액의 10%를 공제대상 금액에 포함하며, 카드사가 중고자동차 구입액 자료를 제출하는 경우 간소화자료의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에서 중고자동차 구입액의 10%를 포함해 제공된다.

Q :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외에 다른 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 항목?
A : 의료비와 취학 전 아동을 위해 지출한 학원비, 교복구입비를 신용카드 등으로 지출하는 경우, 의료비와 교육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를 중복해 공제받을 수 있다.

Q : 입사 전에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적용받을 수 없는지?
A :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근로 제공기간 중에 사용한 금액만 소득공제 대상이므로 받을 수 없다.

Q : 자녀세액공제를 받은 근로자가 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지?
A : 자녀장려금은 자녀세액공제와 중복해 적용받을 수 없다. 자녀세액공제를 받은 근로자는 자녀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Q : 2018년 12월 말에 셋째 자녀를 출산한 경우 자녀세액공제액은 얼마인가?(6세 이하 자녀 2명)
A : 자녀세액공제액은 130만원이다. 기본공제대상자녀 자녀수 3명인 경우 60만원, 출산 및 입양자녀 중 셋째 자녀는 70만원으로 총 130만원이다.

Q : 중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의 수학여행비를 교육비 공제받고 싶은데 학교에서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받아서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가?
A : 초중고등학생의 현장체험 학습비(학생 1명당 30만원 한도)는 교육비 공제대상이며, 국세청에서 자료를 수집해 간소화 시스템으로 제공한다.

Q : 2018년 회사를 퇴직하고 같은 해 다른 회사에 재취업한 경우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는지?
A : 퇴직자가 연도 중에 재취업을 하는 경우 현재 근무지에서 전 근무지 근로소득을 합산해 연말정산을 한다. 재취업자는 전 근무지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소득자별 근로소득원천징수부 사본을 발급받아 현재 근무지에 제출해야 한다.

Q : 홈택스에 자료를 제출했는데 자료를 잘못 제출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 잘못된 자료를 수정해 자료제출 기간에 다시 제출하면 된다. 수정 자료를 제출 시 수정된 자료를 포함한 전체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오는 18일 20시 이후에는 자료를 수정, 제출할 수 없으므로 근로자에게 개별적으로 영수증을 발급해줘야 한다.

Q : 자료를 이미 제출했는데 누락이 있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A : 누락된 자료를 포함해 전체 자료를 다시 제출하면 된다. 예를 들어 제출대상이 100건인데 90건의 자료만 제출한 경우 누락된 10건을 포함해 전체 100건을 다시 제출하면 된다. 다만, 오는 18일 20시 이후에는 자료를 추가 제출할 수 없으므로 근로자에게 개별적으로 영수증을 발급해줘야 한다.

Q : 2018년 중도에 폐업했는데 자료를 제출해야 하는지?
A : 2018년 1월 1일부터 폐업일까지의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강준성 kjs1458@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1-09 11:06:48 입력.




지난해 상장 보험사 사외이사 처리안...
코리안리, 손보사 재보험 축소에 3년...
일본 대졸예정자 취업내정률 사상 최...
신한생명, 성대규 사장 체제 출범...
[알림]제12회 아시아 보험 포럼
과열된 치매보험 시장 곳곳에서 ...
‘천재→인재’ 포항지진에 보험...
[중국보험보]중국 보험업계 사...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